에버노트를 이용해 데일리리포트 만들기

엘론 머스크, 빌 게이츠, 마크 저커버그 시대를 주름잡는 이들과 우리에게 공통점이 있다.

바로 하루 24시간을 똑같이 쓴다는 것이다.


하지만, 아쉽게도 그들이 사용하는 24시간과 평범한 우리의 24시간은 상당히 큰 차이가 있다. 

그들은 누구보다 뛰어난 시간 관리 능력자이고 평범한 우리는 대부분 시간에 쫓기며 살아간다.



애플의 CEO 팀 쿡은 새벽 4시에 일어나 업무 메일과 아침 운동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혁신의 아이콘 엘론 머스크는 바쁜 와중에도 가족을 챙기기로 유명하다. 시간 관리의 아이콘으로 불리는 빌 게이츠는 시간을 분 단위로 쪼개 계획을 세우며 업무에 집중하는 반면, 건강한 수면과 좋은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장기간 휴가를 보내기도 한다. 


누구보다 바쁜 그들이지만 그들은 뛰어난 시간 관리로 최고의 자리에 올라섰다.


미국에서 가장 많은 CEO를 배출한 하버드대학교. 놀랍게도 하버드 대학의 신입생 첫 강의는 시간관리 수업이라고 한다. 최고의 학교답게 시간 관리가 인생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있다. 


사실 시간 관리는 맘처럼 쉽게 되지 않는다. 유능한 비서를 고용하거나 시간 관리 전문가에게 컨설팅을 받을 수도 있지만 평범한 우리에겐 어려운 이야기다.


체인지 그라운드 의장, 신영준 박사


우리가 할 수 있는 쉬운 시간 관리 방법은 무엇일까? 


최근 들어 가장 고개를 끄덕이며 읽었던 책, 완벽한 공부법, 일취월장의 저자 신영준 박사는 자신의 경험담을 통해 쉽고 간단한 시간 관리 비법을 공유했다. 그것은 바로 하루를 기록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하루 24시간을 시간에 따라 나누고, 그 시간에 무엇을 했는지 기록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옆에 좋음, 보통, 나쁨으로 시간을 어떻게 보냈는지에 대한 평가를 한다. 


이런 기록을 데일리리포트라 부른다. 생활 방식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잠자는 시간을 제외하면 하루 평균 16~18시간을 기록하면 된다. 특별한 기술이나 프로그램이 필요하지도 않다. 매 시각 1분 정도를 할애해 기록은 한다고 가정하면 하루에 15분 정도 소비된다. 


나는 평소 사용 횟수가 많은 에버노트를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데일리리포트를 작성하고 있다.

주로 내용은 아래와 같다.


에버노트를 이용해 24시간 시간표 만들기

최상단에 항목(시간, 내용, 평가)을 적고 좌측에는 시간을 적었다. 하루는 24시간이지만 보통 자정을 넘어서 자는 경우가 많아 하루의 마무리를 새벽 1시로 설정했다.

 

(좌)하루를 기록한 내용 (우) 시간별로 몰입도를 측정


정시마다 이전 1시간에 했던 일을 기록한다. 그리고 다시 우측에 그 시간의 몰입도를 파랑, 노랑, 빨강 3가지 색상으로 평가한다.

■ 좋음

■ 보통

■ 나쁨


데일리리포트를 조금더 변형시켜보았다.


데일리리포트의 진화

최근에는 To-do List와 하루 정리를 함께 적으며 일기 대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매일 기상 후 그날의 중요 일정을 적고 하단 To-do List에 하루 동안 해야 할 일을 나열한다. 외부 만남이 있다면 몇 시에 누구를 만날지 미리 적어둔다.


나머지 3가지는 취침 전 하루를 정리하는 마음으로 기록한다. 이렇게 기록하면 하루 동안 내가 했던 일들이 입체적으로 보이고 나의 감정 상태까지 점검할 수 있다. 


어떤 도구를 사용할까?

나는 평소에 에버노트를 사용하는 빈도가 높다. 모바일, PC, 태블릿을 가리지 않고 실시간으로 기록과 동기화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에버노트를 사용할 뿐이지, 꼭 에버노트를 추천하는 것은 아니다. 엑셀, 노트필기, 메모장 등 자신의 환경에 맞는 툴을 사용하면 된다. 시간을 꾸준하게 기록하는 마음만 있다면 어떤 도구를 사용해도 결과는 같다고 생각한다. 


부끄럽지만 데일리리포를 기록한지 3개월 간 중간에 빼먹기도 했고, 제대로 작성하지 않았던 날도 많다. 지금도 완전한 습관으로는 자리 잡지 못했다. 하지만 데일리리포트를 작성하고부턴 시간을 바라보는 태도는 확실히 변하고 있다. 이전에는 시간을 추상적인 개념으로 이해하고 잡히지 않는 것으로 봤다면, 지금은 구체적으로 나누고 제어할 수 있는 것으로 인식하기 시작했다. 


비록 아직 시작 단계이긴 하지만 더 나은 삶을 위해 우리 모두 자신의 시간을 컨트롤할 수 있는 그 날까지. 화이팅!



AHAO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