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은 자신을 완성한 다음의 일이다. - Perfect yourself first


비판은 쓸데없는 짓이다. 왜냐하면 비판은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스스로를 방어하게 만들고, 일반적으로 자신을 정당화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게 만들기 때문이다. 또한 비판은 위험한 일이다. 왜냐하면 비판은 사람들의 소중한 자존심에 상처를 입히고, 자신의 가치에 대해 회의를 갖게 하며, 원한만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사람은 자기 자신과의 싸움을 시작할 때 비로소 가치 있는 사람이 된다. 


perfect yourself firstg


"하느님도 죽기 전까지는 사람을 심판하시지 않는다."

God Himself, sir, does not propose to judge man until the end of his days.



점점 말 한마디 한마디가 조심스럽다.

말을 조심한다는 것이 생각보다 어렵고 조심히 말을 해도 매번 내가 뱉은 말과 행동에 후회한다.

특히 일할 때 그 빈도가 심해진다. 일상생활은 양보할 건 양보하고 둥글둥글하게 넘어가곤 한다. 하지만 일에선 그게 쉽지 않다. 눈앞의 문제를 똑똑하게 해결해 나가는 방법은 여전히 매우 서툴다. 


예전에는 방법과 과정에 상관없이 결국 문제를 해결하면 된다고 생각했다. 요즘 들어 조금씩 생각이 변하고 있다. 문제 해결도 중요하지만, 결과 못지않게 과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있다. 눈앞의 일을 방법을 가리지 않고 해결했어도 앞으로 더 많은 일이 기다리고 있다. 다음을 위해선 눈앞의 문제를 더 지혜롭게 풀어가야 한다. 그것이 리더의 몫이란 생각을 한다.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고 구성원의 감정과 프로젝트의 결과 균형 있게 조율하는 것. 


여전히 어렵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