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배송, 중국 스마트 물류의 새로운 시작.

중국 최대 물류 전문 기업, 순펑 익스프레스(顺丰-SF EXPRESS)가 중국 최초로 드론(Drone-무인기) 항공 운영 허가를 취득했다.


순펑은 인구가 적고 교통이 불편한 산간벽지를 중심으로 드론 배송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물류 서비스의 범위 확장과 효율성이 많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순펑을 시작으로 중국 전역에 드론 배송이 확대될 전망이다. 드론을 이용한 기타 산업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드론 배송

▲顺丰获得首张无人机物流牌照,来自空中的包裹你敢接受吗?


순펑의 물류 굴기

중국 화동(华东) 민항관리국(民航管理局)은 순펑홀딩스(顺丰控股股份有限公司)의 자회사 장시펑위순투커지(江西丰羽顺途科技有限公司)에 드론 항공 운영(예비) 허가증을 발급했다. 중국 최초의 드론 항공 운영 허가다. 이번 승인으로 드론을 이용한 물류 서비스가 합법적인 영역에 들어섰다. 중국이 꿈꾸는 미래 스마트 물류 시대의 첫 이정표가 됐다.


순펑은 2017년 6월부터 인구 밀도가 낮고 교통이 열악한 지역을 중심으로 드론 배송을 시험 운영했다. 이미 후베이성(湖北省)에 자체 물류 공항을 허가받은 순펑은 중국 물류 기업 최초로 자체 전용 공항을 보유하게 됐다. 이는 아시아 최초이자 전 세계 4번째 화물, 물류 전용 허브 공항이다. 순펑은 자체 항공 인프라와 드론 서비스를 결합해 중국 전지역 36시간 배송을 목표로 하고 있다.


드론 배송京东物流拟独立上市 “东哥无人机”未来能飞多远?


드론 배송 개발 경쟁

중국 내 많은 기업이 드론 배송 시스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순펑을 비롯해 차이냐오(菜鸟), 징동(京东), 쑤닝(苏宁) 등 많은 기업이 기술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중국 온라인 쇼핑 플랫폼 징동(京东)은 중국 하이난(海南) 지역 하이커우(海口)시에 드론 배송 서비스를 시범 운영했다. 징동은 하이커우를 중심으로 하이난섬 전체를 대상으로 한 해상 물류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하이난섬은 제주도의 18배 인구 900만 명의 규모를 가지고 있다. 


전자 제품 유통기업 쑤닝(苏宁) 역시 지난 5월 전용 드론을 공개했다. 지난 12월 중국 안휘성(安徽省) 지역에서 3개의 드론 노선을 이용해 시범 운영했다. 농촌 지역은 마을 간 거리가 멀어 배송 효율성이 떨어진다. 드론을 이용해 배송할 경우 배송 시간과 인력의 커다란 감소를 기대할 수 있다.


무인 시스템

既能独立运行也能协同合作 菜鸟物流机器人来啦


알리바바의 화끈한 지원을 받는 차이냐오(菜鸟)는 이미 스마트 물류에서는 최고의 기술을 갖고 있다. 매일 타오바오에서 발생하는 수억 건의 배송 업무를 전국 23만여 대의 택배 차량과 170만 명에 달하는 택배 요원에게 공급한다. 98%의 정확도를 가지고 있는 주소 인식, 분류는 1~2초에 불과하다. 이미 2000대 이상의 인공지능 로봇에 택배를 분류하는 무인 물류센터를 보유한 차이냐오와 드론 배송 기술이 결합한다면 엄청난 시너지를 가져올 것이다. 


순펑은 지난 3년 간 아낌 없이 투자했다. 드론, AVG 로봇, 자동 분류 시스템 등 500건이 넘는 기술 특허를 취득했다. 이중 드론 관련 특허가 200개를 넘어 섰다. 발명 특허만 100건이 넘는다. 기업 내 드론 연구 개발팀은 드론의 설계부터 운영, 관리까지 모든 분야를 총괄한다. 순펑은 지난 2010년 이후 총 매출의 0.5%이상을 R&D에 투자하고 있다. 드론의 생산과 제조는 국내외, 유명 생산 업체들과 협력 중이다. 서비스 환경에 맞는 다양한 드론을 보유 중이다. 


스마트 물류

▲双 11 前京东派上了机器人,有什么用处?


물류의 진화, 스마트 물류

중국 정부도 드론 배송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지난 1월 중국 공군은 순펑, 징동 등 민간기업과 무인 물자 수송 훈련을 실시했다. 민간 드론을 이용한 첫 군사 훈련이었다. 이처럼 드론 배송이 활성화된다면 드론을 이용한 다른 영역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중국 정부가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2017년 중국 물류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1.5% 증가한 8조 8천억 위안(한화 약 1495조 3천 9백억원)을 기록했다. 중국 전체 GDP에서 사회 전체 물류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은 3년 연속 감소 중이다. 물류 효율 향상에 따른 것이다. 


물류에 인공지능, 빅데이터, 로봇, 자율주행 등 신기술이 도입된 덕분이다. 물류 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은 줄고 있지만, 스마트 물류 시장 규모는 매년 30% 가까이 성장 중이다. 2018년 중국 스마트 물류 시장의 규모는 약 575억 위안(한화 약 9조 8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AHAO 


*자료 출처 : 본 포스팅은 tech.qq.com, news sina, chinanews.com, tech.ifeng.com의 자료와 기사를 바탕으로 편집, 재구성하여 작성했습니다.


차이나는 라이프 블로그의 친구가 되어주세요.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누르고 다양한 소식을 받아 보세요.


"♡하트 공감"에는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